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ㅐㅏㅘ ㅐㅏㅏㅣ, Shin il Kim, 전시일정 2019.05.24 - 2019.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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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러리 퍼플  김신일 개인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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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 시 개 요 > 

 

전 시 명     ㅐㅏㅘ ㅐㅏㅏㅣ

     시     2019. 5. 24 () – 7. 6 ()

     소​  ​   갤러리 퍼플

                 경기도 남양주시 와부읍 월문리 317-21번지

                 Tel. 031. 521. 7425   Fax. 031. 521. 7426

                 (대중교통: 지하철 중앙선 덕소역 하차 – 60번 버스월문교 정류소 하차)

           큐레이터 김예중    010-3034-2329

관람시간    오전 10오후 6/ 매주 월요일, 화요일 휴관

첨부자료    작가노트, 작가약력, 작품이미지


 

< 전 시 내 용 >

 

 

생각과 생각사이의 존재를 인정하고 그 사이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바라보는 전시

 

 

남양주 와부읍 월문리에 위치한 갤러리퍼플 스튜디오(G.P.S: Gallery Purple Studio)는 ㈜벤타코리아의 후원을 받아 20131기를 시작으로 유망한 작가들에게 스튜디오를 2년동안 제공한다. 나아가 창작활동에 열정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자 창작공간과 전시활동을 지속적으로 지원해왔다. 19, 28, 그리고 2018년부터는 38명의 작가가 입주한 상태이며 3기작가로는 김성윤, 김신일, 배윤환, 유의정, 이배경, 이완, 조현선, 한경우 작가등이 있다. 이번 524일에 열리는 전시는 김신일 작가의 개인전인

<ㅐㅏㅘ ㅐㅏㅏㅣ>76일까지 진행된다.

 

김신일 작가는 지난 10여년간 비디오, 조각, 드로잉, 사진 등 재료에 한계를 두지 않고 최대한 고정된 인식에서 오는 왜곡을 배제하며 세상을 보려는 자세를 바탕으로, 자신과 주변을 관찰하고 재고하며 느낀 과정을 인간의 기본적인 보는 행위를 통해 시각적 힘과 철학적인 통찰을 작품들로 발전 시켜왔다.

 

이번전시에서 작가는 비어있음이 나름의 역할을 한다는 것에 주목했다. 예를들어 돌멩이가 쌓인 모습에서도 돌멩이간의 간격이 없으면 하나의 바위가 될 뿐 쌓임이라는 자체가 있을 수 없고, 비어있음이 있어 각자의 돌멩이의 존재가 드러나듯이 작가는 생각 간의 간격은 이런 비어있음의 역할과도 같지 않을까?’ 라는 물음을 통해 물체를 범주화에서 벗어나게하여 간격에서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두었다. 나아가 이번 작업을 매개로 생각과 생각사이, 시간과 시간사이에서 본질에는 어떠한 것이 있고 왜 그렇게 되어왔는지를 관람자가 자유롭게 무한한 상상을 하도록 유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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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색사이-In between Five Colors-space>에서는 쓸모가 없어져 버려진 폐품들을 촬영하고 확대하여 시각적으로나마 경직된 시간을 녹여지는 것 처럼 표현하였다. 또한 폐품들이 재활용 되기까지의 시간적 간격을 시각적으로 표현함으로써 활력성과 시간성을 부여하였고, 그 시선을 작품 깊은곳에 두도록 확대하여 사이라는 간격이 존재함으로써 유연하고, 변화할 수 있는 여지가 충분해진다. 즉 무용(無用)에서의 새로운 가능성을 바라보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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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는 <A Natural Element-C>과 영상작업인 <1380초 보기> 를 통해 작품의 움직임을 끊임없이 보여주면서 계속해서 변하고 있던 실상의 한부분을 어떠한 왜곡없이 담아냈다. 관람의 주체가 작품을 끊임없이 관람하고 있으면 작품의 작은 변화들을 체감할 수 없지만, 시간적 간격을 두고 관람하게 된다면 그 사이에서 많은 변화를 느낄 수 있게 된다. 이렇듯 쉽게 관념적으로 파악하게 되는 이미지에 대한 접근 방식을 사실 그대로 작품내에서 시각의 한계로는 보지 못하는 어떤 미()를 이끌어 냄과 동시에 무심히 지나치던 시간들 모두 우리의 현재를 이루는 중요한 요소임을 보여준다. 이번전시를 통해 그동안 인지하지 못했던 새로운 시공간을 창조하고, 그 속에서 다양한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작가노트>

 

몇 시간째 내 미간을 누르고 있다. 그간 고민을 많이 했던 흔적일까, 시시콜콜한 생각을 많이 했던가, 그저 근육의 움직임이라면 어찌 그렇게 멈추었을까.

 

이미 깊은 골이 미간에 있는데 공교롭게도 그곳과 비슷한 자리에 제3의 눈이 있다는 전언이 있다. 그 눈의 위치와 진위 여부를 떠나, 우리는 두 눈의 물리적 한계뿐만 아니라 바라봄과 인지 그리고 해석의 관계에서 비롯되는 아둔한 면이 있을 수 있음을 인정하고 새로운 사이의 가능성을 어디서든 찾고자 했던 건 아닐까.

 

두 눈의 간격이 없었더라면 제3의 눈은 있을 자리가 없고, 글을 쓰고 있는 손과 자판도 사이 없이 연결되어 있었다면 이 글을 쓸 수 없듯이 생각에도 어떤 사이가 있어야 생각이라 할 수 있다. 나는 생각과 생각 사이의 존재를 가정하고 그 작용을 응시하고 있다.

 

문자조각을 해오며 문자 간의 간격, 그리고 문자 자체 내의 간격을 시각화 또는 음성화 해보고자 하였으나 마음에 맞게 되지 않아 보류하던 중 우연히 폐품 이미지를 오랫동안 보게 되었다. 쓰레기는 사람의 기존 용도에서 벗어났기에 다른 변화의 가능성을 품고 있다, 과거의 고착되었던 용도와 미래의 새로 태어남 사이에 있는 쓰레기의 변화 가능성을 시각적으로 확장한다. 극대화된 사이에서 색은 새로운 공간을 만든 듯 보인다.

 

내가 생각하는 간격에서 속도는 비교적 느리다. 느리게 보려 하기 때문이 아니라 연속을 자세히 보려했더니 느리게 보였다. 그리고 그곳에서 동질이형(同質異形)의 아이러니를 보았다. 사이, 경계를 보려할 때 무용(無用)에서 새로운 가능성의 약동을 볼 수 있다. 이름과 정의에서 벗어나 새로운 무엇이 될 준비가 되어있는 폐품. 이 모호한 단계는 인식의 한계로 인해 볼 수 없는 아름다움이 아닐까. “음악은 음표 안에 있지 않고 음표와 음표 사이에 존재하는 침묵에 있다는 모짜르트의 말처럼 대부분의 예술 활동은 이미 그 틈에 있다.

 

-김신일-

 

 

 

 

< 작 가 약 력 >

 

김신일

email: shinilkim@hotmail.com

서울대학교, 조소과, 학사

스쿨오브비주얼아트 (School of Visual Art), 석사



개인전

2016      

리카르도크레스피갤러리, Observing that Gap, 밀라노, 이탈리아


2015      

갤러리시몬, 間看(사이, ), 서울, 한국

SCAD 미술관-Experimental Gallery, Active Anesthesia, 조지아, 미국 


2014

스페이스 코튼씨드, Ready-known, 싱가폴


2012

갤러리시몬, Object, Seeing, 서울, 한국

Volta NY, 갤러리시몬 대표, 뉴욕, 미국

패트릭 미카일 갤러리, Preternatural, 오타와, 캐나다


2011     

김종영미술관, 김신일전, 서울. 한국


2010     

리카르도크레스피갤러리, into, 밀라노, 이탈리아


2008     

스맥멜론, Decoded Love, 뉴욕, 미국

히로시마현대미술관, Window to the World, 큐레이터Yukie Kamiya, 일본


2007

Galeria do Lago / Museu da Republica, Imagem Nao-Imagem, 리오, 브라질

사바나미술대학-페이링챤미술관, Invisible Masterpiece, 조지아, 미국

리카르도크레스피갤러리, 밀라노, 이탈리아


2006

쿤스틀러하우스 베타니엔, 베를린, 독일

아르코미술관-문화예술위원회, 서울, 한국


2005

솔트웍스갤러리, 아틀란타, 미국

일주아트하우스, 서울, 한국


2004

인사미술공간-문화예술진흥원, 서울, 한국 


2002

솔트웍스갤러리, 아틀란타, 미국



주요 그룹전

2017      

Île Rousseau, Quai des Bergues, AQUA, 스위스,


2016

스멕멜론, Twenty Sixteen in 2016, 브룩클린, 뉴욕, 미국

전등사, 현대중견작가-천년의 대화, 강화도, 한국

마산 청과물시장, 서용선의 마산, 한국


2015     

갤러리시몬, Simon's Collection, 서울, 한국

지리산프로젝트, 성심원, 산청, 한국

Dreaming Reality, Setec, 서울, 한국


2014     
올해의 작가 2014, 국립현대미술관

2013     
국립현대미술관, 한국 현대미술_거대서사, 서울, 한국

토르니엘리 미술관, Dove non si tocca, 이탈리아

소마미술관, , 아름다움은 어디에 있는가?, 서울, 한국 

카를로 빌로티 미술관, 화이트&화이트: 한국과 이탈리아 사이의 대화, 이탈리아


2012     

백남준아트센터, Nostalgia is An Extended Feedback, 경기도, 한국

갤러리시몬, Simons Collection, 서울, 한국

서울시립미술관, 신소장작품 2011, 서울

콜로라도 대학미술관, Keeping It Real, 콜로라도, 미국


2011      

몹쓸낭만주의, 아르코미술관, 서울

FordProject, Summer Affair, 뉴욕, 미국

백남준아트센터, 미디어스케이프, 백남준의 걸음으로, 경기도, 한국

서울대학교미술관, MoA Invites, 서울, 한국


2010     

경기도 미술관, 신소장품전-오 명화, 경기도, 한국

신세계미술관, Lip_Sync, 서울, 한국 


2009     

퀸스미술관, Faces & Facts: Korean Contemporary Art in New York, 뉴욕, 미국

트리플라이트, El Museo Nacional de Artes Visuales, 몬테비데오, 우루과이

메리라이언갤러리, 5:Multiplicity of Contemporary Art from South Korea, 뉴욕

어퍼메이션아트, Surveillance, 큐레이터Rachel Vancelette, 뉴욕, 미국

코리아나미술관, Space C, Cross Animate, 한국


2008     

대전시립미술관, 디지털시대의 드로잉, 대전, 한국

           3회 세비야비엔날레, 세비야, 스페인      

           5회 미디어시티서울-인터네셔널 미디어아트비엔날레,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한국

           헤르메스미술상, 서울, 한국

           스미쓰대학 미술관, 움직임, 큐레이터 Linda Muehlig, 메사추세츠, 미국


2007     

예술의 전당 한가람미술관, 세계속의 현대미술-뉴욕전, 서울

로툰다갤러리, Exposure, 큐레이터 Patrick Grenier, 뉴욕, 미국

프라하 현대미술제-tina-b2007, 프라하, 체코

서울대학교미술관, MoA Picks, 큐레이터 정신영, 서울. 한국

아리조나대학미술관, Lost in the Woods, 큐레이터 Lisa Fischman, 아리조나, 미국


2006     

국립현대 미술관, 젊은모색전, 서울, 한국

싱가폴 비엔날레 2006, 싱가폴

보랄버거 쿤스트바인, Steiler Konter, 큐레이터 Peter Lang, 브레겐즈, 오스트리아

바시스, Shin il Kim and Dirk Krecker, 큐레이터 Felix Ruher, 프랑크푸르트, 독일

Palau de la Virreina-La Capella, berlintendenzen, 바르셀로나, 스페인

김종영미술관, TranSpace-there is no sculpture, 서울, 한국

더 드로잉센터, Analog Animation, 뉴욕, 미국 


2005    

퀸스뮤지엄, The Gift: Building a Collection for the Queens Museum, 뉴욕, 미국

뉴뮤지엄, 7th The Altoids Curiously Strong Collection, 뉴욕, 미국

마로니에미술관-문화예술진흥원, 점점 발전소, 서울, 한국

포틀랜드 비엔날레 2005, 포틀랜드뮤지엄, 포틀랜드, 메인, 미국


2004

퀸스뮤지엄, 퀸스인터네셔널 2004, 뉴욕, 미국

광주비엔날레 2004, 광주, 한국

브롱스뮤지엄, AIM 24, 뉴욕, 미국


2003

저지시티뮤지엄, 파나소닉 존, 큐레이터 Rocio ArandaAlvarado, 뉴저지, 미국

포틒랜드비엔날레 2003, 포틀랜드뮤지엄, 포틀랜드, 메인, 미국          


20여회



주요수상경력

2018    

갤러리퍼플 스튜디오 (G.P.S: Gallery Purple Studio) 입주작가프로그램, 경기도, 한국


2012    

New York State Council on the Arts, Individual artists grant, 뉴욕, 미국

금천예술공장 입주작가프로그램, 서울, 한국


2011    

경기창작센터 입주작가프로그램, 경기도, 한국


2009   

President Award, Lower Manhattan Cultural Council, 뉴욕, 미국


2008   

아키요시다이 입주작가프로그램, 야마구치, 일본

New York State Council on the Arts, Individual artists grant, 뉴욕, 미국


2007     

CUE Foundation 입주작가프로그램, 뉴욕, 미국

문예진흥기금, 한국문화예술위원회지원


2006     

Lower Manhattan Cultural Councils Swing Space 입주작가프로그램, , 뉴욕, 미국


2005-6  

베타니엔스튜디오프로그램, 한국문화예술위원회지원, 베를린, 독일


2004     

The Pollock Krasner Foundation Grant, 뉴욕, 미국

Jerome Foundation New York City Media Arts Program Grant, 미국

Seventh Annual ALTOIDS Curiously Strong Collection Award, 미국

Smack Mellon 입주작가프로그램, 뉴욕, 미국

일주하우스 신진작가상


2003     

New York State Council on the Arts, Media Artist Distribution Grant, 뉴욕

Artist in the Marketplace (AIM 24), 브롱스미술관, 뉴욕, 미국

Lower Manhattan Cultural Council 입주작가프로그램, 뉴욕, 미국


2001     

스코히간 입주작가 프로그램, Geraldine R. Dodge Foundation Fellowship, 미국



강의경력

2016    뉴미디어아트, 가천대학교

2016    인터미디어연구, 인천카톨릭대학

2015    미디어와 공간,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2013    현대미술 워크샵, 이화여자대학교 조소전공 대학원



소장작품

리움-삼성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 교육공간_0

서울시립미술관

김종영미술관

SOMA미술관

경기도미술관

서울대학교미술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대한민국 국회의원회관

Arte Y Naturaleza, 스페인

퀸스뮤지엄, 뉴욕, 미국

뉴뮤지엄, 뉴욕, 미국

서울스퀘어 빌딩

한라그룹


 

< 작 품 이 미 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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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between Five Colors-space, 스텐레스 스틸, 폴리카보네이트 에폭시, pvc, abs, 200x503x93cm,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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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Natural Element-C, 흑연, 다이아몬드, 혼합재료, 150.5x120.5x7.5cm, 20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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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between Five Colors-a Log, E폴리카보네이트 에폭시, pvc, 200x5cm,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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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between Five Colors-In between, 폴리카보네이트 에폭시, pvc, abs, 200x5x5cm,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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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822, 시계, 파라핀, 27.9x27.9x4.8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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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1222, 시계, 파라핀, 25.8x25.8x4.7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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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80초 보기, 영상, 23,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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